생산지

본문

농업회사법인 한결(주)
쌍화차, 십전차

소개글

동의보감처방 그대로 쌍화차·십전차 생산

1995년 서울에서 한의원을 하던 오빠 황인태 씨 아래로 들어가 쌍화탕·십전대보탕·총명탕·경옥고 만드는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. 처음에는 한의원 이름으로 물품을 내다가 한의원 이름으로는 물품을 홍보하면 안 된다 해서 마로마을로 이름을 바꾸어 계속했다.

 

2005년 공장을 지어 경옥고를 만들기 시작했고, 이듬해부터 쌍화차를 만들었다.

 

약재를 달일 때는 일반 수돗물이 아닌 생수를 넣는다. 냉장시설에서 잘 보관한 약재를 동의보감처방 그대로 분량을 재어 쓴다. “좋은 약재를 처방에 맞게 넣으면 더 이상 뭘 보탤 필요가 없어요. 기본을 지키는 게 제일 좋고 쉬운 거요.”

 

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쌍화차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하다. 작약, 천궁, 황기, 숙지황, 생강, 당귀, 대추, 육계, 감초 등 아홉 가지 약재를 깨끗이 씻어 125에서 7시간 반 동안 달이면 끝. “기본을 지키는 게 제일 쉬워. 좋은 약재를 처방에 맞게 넣으면 더 이상 뭘 할 필요가 없거든. , 약재에 절대 장난치면 안 돼요. 기본 약재만 좋은 거 쓰면 약효는 저절로 좋게 돼 있어. 얄궂은 재료 넣으면 효과를 볼 수 없어요.”

 

그래서 다른 곳에서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쌍화차를 만들어 달라고 하는 것도 거절했다.

 

이라는 이름은 한의원 관할이라 우리가 쓸 수 없어서 쌍화탕을 쌍화차로 바꿨지만 우리 차는 약이에요. 가격에 맞춰 싼 약재로 만들면 그거는 약이 안 되지.”

 

욕심 내지 않고 좋은 인연과 함께하는데다가 운도 좋았다.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A(신종플루)가 유행하면서 면역력을 높이는 데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졌다. 마침 쌍화차가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여름에도 물품이 많이 나갔다. “더 이상 외상값이 없으니까 버틸 수 있겠더라고.” 많이 힘들 때였는데 그때 일이 풀렸다.

 

쌍화차에 들어가는 아홉 가지 약재들. 작약, 천궁, 황기, 숙지황, 생강, 당귀, 대추, 육계, 감초 등이다. (아래) 십전차에는 위 아홉 가지 외에 인삼, 백출, 복령 등 세 가지가 더 들어가고 총명차에는 대추, 생강, 당귀, 황기, 백출, 인삼, 복령, 진피, 원지, 산조인, 감초가 들어간다. 십전차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으며, 총명차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비롯해 정신노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다.


사단법인두레생산자회  |  대표 : 이진선  |  사업자등록번호 : 113-82-06679  |  주소 : 서울시 구로구 공원로6가길 52, 3층
Tel. : 02-6953-7246  |  Fax. : 02-6953-7247  |  E-mail : duremaker@naver.com

Copyright © 사단법인두레생산자회. All Rights Reserved.  admin